Quick Menu

국제학술지
Asian Journal of Peacebuilding (AJP)

본 연구원은 2013년 5월 아시아 최초의 평화학 전문 국제학술저널 AJP를 창간하였다. 매년 5월 31일과 11월 30일, 연 2회 발행 되는 AJP는 본 연구원이 발신하는 <한반도발 평화학>의 학술적 가능성을 아시아 및 세계와 소통하는 한편, 세계 평화학의 의미 있는 성과를 수렴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AJP는 명실상부한 아시아 최초의 평화학 전문 국제학술저널이다. AJP는 평화인문학의 문제의식을 세계로 발신하는 한편 세계 평화학의 의미 있는 성과를 수렴하는 토대로, 본 연구단 연구학술활동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다. 노벨평화상 수상자 라모스 호르타 전 티모르 대통령 및 평화관련 국제학회인 ISA와 IPRA 의 역대 회장들(Harvey Starr, Etel Solingen과 T.V. Paul)을 편집위원으로 초빙하여 우수논문의 투고를 유도하여 왔다.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아웅산 수치와 Jose Ramos-Horta 전 Timor Lests 대통령의 논문을 싣는 등 우수논문 유치성과를 보였다. 논문 심사과정은 물론 출판 결정된 논문들의 생산과정에서도 국제적이며 프로페셔널하다는 평판을 받고 있다. 현재 KCI등재지이며, 2019년 11월 SCOPUS 선정위원회의 등재 결정이 이루어졌다.

통일평화연구원은 새로운 융합적 지식체계로서의 평화인문학을 해외와 국내 양방향 교류에 의해 확산, 심화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이 비전은 AJP를 통한 학문적 국제 네트워크의 강화, 인적교류와 공동연구 활성화를 통해 현실화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본 연구단의 국제네트워크 구축의 두 방향, 즉 1) 전 세계 평화연구기관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보다 보편적 성격의 <SNU국제평화학네트워크> 구축, 2) 동북아 5개국(한·중·일·러·미) 유관 기관에 집중된 <동북아협력네트워크>를 양방향에서 활성화하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즉, AJP 발행은 본 연구단이 발신하는 문제의식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와 글로벌 차원에서 초지역적 교류와 활성화로 이어지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다.

AJP 바로가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