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재

직위 :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
연구분야 : 역사사회학, 한국전쟁, 평화연구

김학재는 현재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로 재직중이며 통일학 센터에서 통일의식조사, 남북통합지수 등의 조사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천문학(BA), 언론정보학(MA), 사회학(PhD)을 전공했고 2013년 역사사회학 전공으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독일의 베를린 자유대학교 역사학과에서 국가중심의 역사와 단선적 월드 히스토리를 넘어서려는 글로벌 히스토리 프로젝트 연구원으로 참여했고, 2013년부터 2016년까지는 한중일 3국을 비교정치경제학, 제도주의의 관점에서 사회과학적으로 분석하려는 취지로 설립된 베를린 자유대학교 동아시아 대학원의 박사후 전임연구원(Wissenschaftlich Mitarbeiter)으로 일했다.

 

한국전쟁 평화체제의 성립과정을 연구한 박사학위 논문을 출간한 『판문점 체제의 기원』(후마니타스, 2015)으로 2015년 파주 북어워드 올해의 책, 통일평화연구원 평화의 책, 2016년 월봉문학상 저작상을 수상했다. 대표적인 최근 연구들로는 『2019 통일의식조사』, , 『경계에서 평화를 찾다: 유럽·양안·한반도』, 『글로벌 냉전과 동아시아』, 『촛불의 눈으로 3.1운동을 보다』, 『꿈의 사회학』,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국제연대』, 『한국인의 평화사상』 , The Quality of Democracy in Korea등이 있다.

 

통일평화연구원에 2016년부터 HK평화인문학 프로젝트에 합류해 통일문제를 보다 보편적 평화연구와 접목하고, 다시 한반도의 맥락과 연결하려는 평화학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하였고,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한반도 평화의 제도적 특성과 변화에 대한 연구, 발트 3국과 몽골의 탈사회주의 체제전환에 대한 연구,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인문학적 전망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에 참여했고, 민주화운동 기념사업화, 프리드리히 에버트재단 한독교류협력(GenKo) 프로젝트 등이 지원하는 아시아의 민주주의 발전에 대한 비교연구, 유럽과 동아시아의 과거청산 비교연구 등을 수행했다.

 

베를린자유대학과 서울대학교에서 ’다양한 평화들: 유럽과 동아시아의 비교‘, ‘국제 제도와 한국 사회’, ‘자본주의 다양성과 한국 사회’ 등을 강의했고, 통일아카데미, 평화아카데미, 국제 여름 평화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양 시민강의를 하고 있다. 통일 평화 정책에 대한 국내외 언론, 정부 부처 자문에도 참여하고 있다.

 

사무실 전화번호 : 031 5176 2335

이메일 hack76@snu.ac.kr; magister76@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