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훈 원장님 사진

임경훈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원장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는 한반도의 지속적 평화와 통일에 기여하기 위하여 연구와 교육, 정책개발 등 다양한 차원에서 노력을 경주해왔습니다. 2000년 통일포럼으로 출발한 통일평화연구원은 이러한 의지와 노력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그동안 발전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통일평화연구원은 2010년부터 10년간 인문한국(HK) 사업의 지원으로 평화인문학 연구단을 운영하며 한반도 문제에 기초한 평화학 정립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2014년 통일과 평화에 관심을 지닌 학내 연구자와 연구기관들 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2015년부터 통일·평화기반구축사업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는 통일교육선도대학으로 선정되어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평화 교육의 다양한 모델을 개발, 확산해 왔습니다. 2019년에는 다른 국립대학들과 함께 한반도 평화 국립대 네트워크를 조직하여 한반도에서의 지속적 평화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와 교육 사업들을 공동으로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내의 다양한 전공의 연구자들이 세계적 수준의 융복합적 연구를 함께 모색하는 The SNU OLIVE Initiative for Peace Research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과 역량 축적을 토대로 통일평화연구원은 북한과 동북아 정세, 한반도 통일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한반도 문제와 전지구적 차원의 평화 사이의 연계성에 관한 다양한 융복합적 연구와 사업들로 그 시야와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고, 그 일환으로 해외 연구기관들과의 교류 협력도 한층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일평화연구원은 통일학 뿐 아니라 평화학 분야에서도 세계적 수준의 연구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통일평화연구원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통일과 평화 연구에 더욱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리고 다양한 관점 및 접근방법들 간의 대화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통일평화연구원이 한반도 통일과 인류 평화에 기여하는 실천적 지혜의 요람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께서 많은 격려와 조언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원장 임경훈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