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융복합적
통일학 확립
통일대비 다학제적 과제들의 총체적 연구, 남북한 통합과정에 대한 체계적 접근, 북한사회에 대한 분석적 조사와 변동연구를 통해 21세기형 통일방안을 모색하고 통합모델을 구축한다.
<한반도發 평화학>
정립
평화인문학 정립을 통해 평화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통일평화의 관점에서 한반도도발 평화학을 제안하며, 평화문화의 전 지구적 확산을 도모한다.
차세대 통일·평화
연구역량 강화
다양한 교육서비스와 학문후속세대양성 방안을 개발하여 연구와 교육의 선순환 구조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연구성과의 사회적 환원 및 소통을 증진한다.
서울대 통일연구
인프라 구축
‘통일의학센터’, ‘통일법센터’. ‘통일교육연구센터’. ‘대북영양정책지원실’. ‘북한·해외농업연구소’ 등 서울대 내 통일·북한관련 연구소들간 교류협력의 구심점으로 <서울대 통일연구 네트워크>를 조직, 활성화한다.
통일학·평화학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SNU국제평화학네트워크》와 《동북아협력네트워크》의 이원적 교류시스템을 구축하여, 통일연구를 국제화하고 한반도발 평화학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완성한다.

CI

심볼마크의 기본 도형인 정육면체는 인간이 이룩한 가장 안정적인 구조로서 튼튼하고 공고히 통일과 평화를 이루어나간다, 이룩한다, 구축해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관(Institute)의 녹색은 늘 푸른 영원성, 변치 않음, 성장을 뜻한다.

평화(Peace)에는 전형적인 상징인 하늘색을 대입하였고, 통일(Unification)에 대한 열정, 염원은 붉은색으로 표현하였다.

학문(Study)에 해당하는 노란색은 빛, 밝음을 상징한다.

 전반적으로 명도와 채도를 높여 연구소의 긍정적이고 역동적이며 밝은 미래를 시각적으로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