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Day 1_정전체제로부터 새로운 평화체제로_2020 한반도국제평화포럼

비디오 아카이브  2020.09.08

[Eng] From Armistice to a Sustaining Peace System

영상 보기 

[Kor] 정전체제로부터 새로운 평화체제로

영상 보기 

정전체제로부터 새로운 평화체제로

  • 시 간 : 2020년 9월 7일 16:00 ~ 17:30
  • 주관기관 :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 세션소개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70년이 되는 올해 전쟁의 결과로 형성된 정전체제와 이를 극복하고 평화체제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본다. 첫 발표는 한국의 정전체제가 세계 현대사에서 있었던 정전체제와는 다른 독특한 형태의 체제였음을 밝히고 이로 인해서 나타났던 문제들을 살펴본다. 두 번째 발표는 정전체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종전선언을 하는 과정에서 주변국들이 갖고 있는 딜레마에 대해서 살펴본다. 종전선언에는 정전협정에 사인을 했던 국가들이 참여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국제적인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특히 중국과 일본의 입장을 중심으로 해서 그 가능성을 살펴본다.

    • 이연호

      연세대학교

      대외협력처장

      이연호는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이며, 현제 연세대학교 대외협력처 처장을 역임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연구 관심분야 및 강의분야는 정치경제발전론, 한국 정치경제론, 국제개발협력론이다. The State, Society and Big Business in South Korea, 『발전론』, 『불평등발전과 민주주의:한국정치경제론』의 저자이며 The Pacific Review, Asian Survey, ≪한국정치학회보≫, ≪국제정치논총≫ 등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 박태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박태균은 2000년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재직한 이후 한국현대사 연구와 한국학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동 대학원에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부원장, 2020년 9월1일부터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97-1999년 하버드 대학 옌칭 연구소의 방문연구원 겸 특별학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2007년과 2017년에는 하버드 대학 동아시아학과에서 대학원과 학부 과목을 강의하였습니다. 주 연구 분야는 한국의 대외관계사와 냉전사이며, “한국전쟁”, “베트남전쟁”을 비롯한 다양한 저서를 집필하였습니다.
  • 필영달

    산동대학교, 중국

    부교수

    필영달은 2011년 중국 산동대학교 동북아대학에서 재직한 이후 한반도 국제정치 연구와 한중관계, 남북관계 강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동 대학에서 2018년부터 부학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중국 길림대학교 역사학과에서 학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석사, 한국학중앙연구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2014년10월부터 2017년9월까지 중국사회과학원 아태전략연구원에서 포스트 닥터 연구 과정을 마쳤습니다. 2020년 9월부터 2021년 8월까지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방문연구원으로 한미동맹과 한중관계를 주제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주 연구 분야는 한반도 국제정치, 한중관계, 한미동맹이며 “한반도 평화와 다자안보협력 구상”을 비롯한 다양한 저서와 학술논문을 집필하였습니다.
  • 주재우

    경희대학교

    교수

    주재우는 경희대학교 중국어학과 교수이다. 그는 미 웨슬리언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중국 북경대학교에서 국제관계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관심있는 주요 연구는 중국 외교 정책, 다자안보협력, 미중 관계, 북중 관계 등이다. 최근에 출간된 그의 저서는 “한국인을 위한 미중관계사: 6.25 한국전쟁에서 사드 갈등까지” (서울: 경인문화사, 2017), “팩트로 읽는 미중의 한반도 전략” (서울: 종이와 나무, 2018) 등이 있다.
  • 한모니까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교수

    한모니까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교수입니다. 연구분야는 한국전쟁과 접경지역의 역사를 중심으로 한 남북 분단과 통일, 평화 문제입니다. 그동안의 수복지구, 신해방지구 연구에 이어, 최근에는 비무장지대(DMZ)의 역사와 비평화 실태를 집중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전쟁과 수복지구>>, <<4.19와 남북관계>>(공저), <<한국전쟁기 남북한의 점령정책과 전쟁의 유산>>(공저), <<분단의 역사인식과 사유를 넘어>>(공저) 등이 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