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네트워크 세계정치 : 은유에서 분석으로

통일학 총서  2011.04.12

[서울대학교 통일학 연구총서 9]  네트워크 세계정치: 은유에서 분석으로

1. 책소개

2003년부터 서울대학교에서 시작한 통일학 연구지원사업의 아홉 번 째 결과물로, 분단극복과 통일한국을 위한 연구논문과 기타 자료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최근 세계정치의 변화는 국민국가를 주요 노드 행위자로 설정하고 그들 간의 링크에 주목하는 기존 국제정치학의 평면적 발상을 넘어서라고 요구한다. 책에는 이러한 최근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네트워크 이론을 국제정치학의 분야에 대입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작업이 담겨있다. 네트워크(network)’는 최근 학계에서 가장 많이 입에 오르내리는 용어 중의 하나이며 국제정치학도 포함하고 있다.

이렇게 최근 세계정치의 변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특징으로 다양한 네트워크들의 부상을 꼽을 수 있다. 책은 기존의 국제정치 행위자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거나 태생적으로 네트워크적인 형태의 행위자들이 새로이 세계정치의 장으로 진입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국적 기업이나 글로벌 시민사회 단체와 같은 비(非)국가 행위자들이 힘을 얻고 있으며, 아울러 근대 국제정치를 주도해온 국민국가 행위자들의 네트워크전략의 추진도 만만치 않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도출한다. 그리고 네트워크의 시각을 원용하여 한반도 통일의 문제를 탐구하는 새로운 발상과 구체적인 연구의 경로를 제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2. 저자소개

저자 : 하영선
HA, YOUNG-SUN,河英善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평화학회장,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장과 미국학연구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교수로 있다. 저서로 『동아시아 공동체』,『변환의 세계정치』,『네트워크 지식국가』,『21세기 한국외교 대전략』,『21세기 평화학』,『국제화와 세계화』『근대 한국의 사회과학 개념 형성사』등이 있다.

저자 : 김상배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책임연구원, 일본 GLOCOM(Center for Global Communications) 객원연구원 등을 역임했고, 현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정보화와 세계화를 국제정치학의 시각에서 연구 및 강의하고 있다. 논저로는 『인터넷 권력의 해부』(편저, 2008), 『정보화시대의 표준경쟁: 윈텔리즘과 일본의 컴퓨터산업』(2007), 『네트워크 지식국가: 21세기 세계정치의 변환』(공편, 2006), 『IT시대의 디지털외교』(2005), 「한류의 매력과 동아시아 문화 네트워크」(2007), 「정보화시대의 제국: 지식/네트워크 세계정치론의 시각」(2005), 「정보기술과 국제정치이론: 구성적 기술론과 정보세계정치론의 모색」(2003) 등이 있다.

 

첨부파일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