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산업개발 및 남북협력방안

통일학  2008.01.08

[서울대학교 통일학 연구총서 2]
북한 산업개발 및 남북협력방안 – 지리적 접근

Strategies for the Industrial Development of North Korea: A Geographical Approach

1. 책소개

그간 서울대학교에서는 통일학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그 일환으로 본 연구진들은북한 산업개발 및 남북협력방안이라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진은 크게 네 가지 주제와 목표를 설정하여 북한의 산업개발 및 남북협력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 첫째, 북한의 지리공간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한 공간정보시스템의 구축; 둘째, 북한 각 지역의 산업발전 잠재력 평가 및 지역 분류; 셋째, 산업개발에 필요한 교통통신망 확충방안의 마련; 넷째, 경제특구 및 산업단지 개발과 남북협력방안 마련이 그것이다.

이 책은 지난 3년간 진행된북한 산업개발 및 남북협력방안연구의 1,2년차 연구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1, 2차 연구에서는 북한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앞에서 밝힌 네 가지 주제를 각각 다루었고, 3차 연구에서는 1, 2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5개의 지역을 선정하여 지역별로 가능한 산업개발과 남북협력방안을 다루었다. 이 책에서는 1, 2차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남북협력의 전제조건으로 북한지역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앞서 소개한 네 가지 주제에 대한 연구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북한의 자연환경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리정보시스템과 원격탐사기법을 이용하여 북한의 자연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입지 잠재력의 공간적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북한 지역의 자연환경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북한 전역을 10개의 자연환경지역을 구 분하였다. 이렇게 구분된 자연환경 지역은 북한의 산업개발 가능지역을 도출하는 데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2. 저자소개

박삼옥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명예교수

허우긍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명예 교수

박기호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박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