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제81차 국내학술회의]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북한대학원대학교 공동세미나

통일학  국내학술회의  2020.12.16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북한대학원대학교 공동세미나

주제: “생태 평화와 북한 SDG”
일시: 2020년 12월 16일, 수요일 14:00~16:30
장소(Online): ZOOM 화상회의로 진행

본 원과 북한대학원대학교 SSK남북한마음통합연구센터는 ‘생태 평화와 북한 SDG’를 통해 평화 개념을 재검토하고, 지속가능한 평화와 지속가능발전에의 함의를 모색했다. 고려대 일민국제관계연구원 황수환 박사는 ‘포스트 코로나 새로운 평화 개념’ 발표에서 새로운 평화 개념을 제시하고, 한반도 평화연구에의 함의를 도출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이경수 박사는 글로벌 기후 변화와 평화 개념의 확장 속 북한이 직면한 도전을 저개발국 일반의 측면에서 검토해 ‘환경, 생태’와 ‘발전, 성장’ 담론의 공존 가능성을 검토했다.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윤석준 박사는 SDG 목표 하에 한반도 평화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그린뉴딜’ 추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세 발표에 대해 환경사회연구소 구도완 소장, 북한대학원대 심연북한연구소 김태경 박사, 서울대 국제대학원 김태균 교수, 세계자연기금 이경희 박사가 토론을 맡아 생태, 환경을 포함한 평화 개념의 동적인 확장과 북한개발, 남북경협 추진 가능성을 검토하고, 향후 과제를 도출했다. 북한대학원대 구갑우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zoom 회의에는 50여 명이 참여했다.

첨부파일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