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9차 국내학술회의] 통일평화연구원 16주년 창립기념 학술회의 : 격변의 시대, 평화와 통일을 묻다

통일학  국내학술회의  2022.05.19

[1부 영상]

 

[2부 영상]

[행사 내용]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16주년 창립기념 학술회의

  • 주제: 격변의 시대, 평화와 통일을 묻다
  • 일시: 2022년 5월 17일(화) 14:00-18:00
  • 장소: 서울대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 1층 대회의실

□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김병연 원장)은 창립 16주년 기념으로 2022년 5월 17일(화) 14:00-18:00에 “격변의 시대, 평화와 통일을 묻다”를 주제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 1층 대회의실에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 <평화와 통일의 길을 밝힌 16년의 여정> 이라는 제목 아래 1부 행사에서는 오세정 서울대 총장의 축사에 이어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박명규 전 통일평화연구원 원장의 기조강연이 있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강중국가 진입 비전과 남북한 간의 동반성장”이라는 주제로, 박명규 전 원장은 “통일평화의 길을 찾아서: 16년의 여정과 새로운 출발”이라는 주제로 통일과 평화에 관한 거시적인 관점을 공유하였다. 기조강연 이후에는 김병연 통일평화연구원 원장이 배석하여 통일평화연구원의 설립 취지와 연혁을 되짚고 향후 연구원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상호 의견을 나누는 좌담 시간을 가졌다.

□ 2부 <요동치는 세계, 한반도의 미래: 새 정부에 바친다> 에서는 하영선 교수(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명예교수/동아시아연구원 이사장)의 “한반도 공생번영의 신구상” 발표를 통해 한반도 통일과 평화 문제를 두고 다년간 쌓아온 지식과 혜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조 발표 이후에는 김병로 교수(통일평화연구원), 양문수 교수(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최아진 교수(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가 발표에 대한 현장감 넘치는 토론과 함께 한반도의 미래와 관련 각자가 고민해온 관점을 공유하였다.

[행사 포스터]

[1부 행사 사진]

 

[2부 행사 사진]